본문 바로가기
음악/클래식

현악 4중주 [String Quartet]

by GOYO1 2021. 3. 16.
728x90
728x90

 

현악 4중주는 네 대의 현악기 (보통 바이올린 2대, 비올라와 첼로 각 1대)로 함께 연주하는 것 또는 그러한 악곡을 일컫는다. 서양 고전 음악의 실내악에서 매우 중요한 악곡 양식으로 18세기 이래 여러 음악가들이 현악 4중주곡을 썼다. 

 

전통적으로 현악 4중주는 교향곡처럼 큰 규모의 4악장 형식을 갖추고 있다. (교향곡: 악곡의 형식 중 하나로 흔히 관현악단을 위한 음악을 말함. 많은 교향곡이 네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악장과 마지막 악장은 보통 빠르고, 고전적인 4중주에서 중간 악장은 느리거나 춤곡 형식이다.

 

이와 배치되는 유명 사례도 있긴 하지만, 20세기에는 음악가들이 점차 이런 구조를 버리기 시작하여, 베토벤의 후기 현악 4중주 작품에서 구조상의 큰 변화가 이미 보였다. 또한 현악 4중주에는 색다른 특징이 있는데, 바로 모든 악기가 음을 동등하게 분담하는 것이다.

 

오늘날도 여전히 이 기준은 변하지 않아 이 동등성에 대한 펴가는 좋은 현악 4중주를 구별하는 기준이 된다. 현악 4중주에서는 금관 악단과 마찬가지로 음색의 대비가 약한 것이 고민거리였지만, 이것은 악기간의 음의 차이 뿐 아니라 연주 방법을 통해서도 극복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악기를 레가토로 연주하거나, 손가락으로 현을 뜯는 피치카토로 연주하여 대비를 주었고, 바이올린 연주자는 대개 다른 악기들이 다른 현에서 연주하는 음을 G선에서 연주하여 좀 더 부드러운 소리를 낼 수 있었다.

 

음을 풍부하게 내는 다른 좋은 방법으로 더블 스톱(중음)이 있다. 이것은 두 줄 이상의 현을 동시에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드뷔시, 그리그가 더블 스톱을 이용하여 최대 효과를 얻은 음악가이다. 음색의 대비를 얻기 위하여 클라이막스를 연주하기 직전에 악기를 일시적으로 멈추게 하는 방법도 있다.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은 모두 현악 4중주의 거장으로 두 악기로 같은 선율을 연주하게 하여 특수한 효과를 내기도 하였다. 다른 실내약 연주는 현악 4중주의 변형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피아노 오중주는 현악 4중주와 피아노가 함께 하는 편성, 현악 5중주는 현악 4중주에 또 하나의 현악기를 더한 편성, 현악 3중주는 세 개의 현악기로 이루어진 편성, 피아노 4중주는 바이올린족에서 어느 하나를 피아노로 대체한 편성을 말한다. 

 

현악 4중주의 제1바이올린은 와인 병의 라벨, 제2바이올린은 와인 병의 코르크, 비올라는 와인, 첼로는 와인을 담는 유리병에 비유한 오래된 격언이 있다. 그만큼 넷의 관계가 긴밀해야 하며 한 사람이 지나치게 튀지 않고 넷이서 호흡을 맞춰 연주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현악 4중주 팀 내에서 불화가 생기면 금세 와해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