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핸드폰 꿀팁

자급제폰 선택약정 할인 질문 3가지 정리

by GOYO1 2022. 11. 8.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급제폰 선택약정 가능 여부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자급제폰이 정확히 무엇인지, 선택약정은 또 어떤 할인인지 하나하나 정리해드리고자 하니, 자급제폰 구매를 앞두고 있다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자급제폰이란?

2. 선택약정이란?

3. 선택약정 가입 불가한 경우

4. 선택약정 유심기변

5. 선택약정 위약금 승계

6. 마무리하며

 

 

목차 링크를 걸지 않았습니다.

Ctrl+F로 검색하시면 편합니다.


1. 자급제폰이란?


자급제란 이동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소비자가 직접 전자제품 매장이나 오픈마켓 등에서 공기계를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쿠팡이나 위메프 등의 오픈마켓에서 아이폰이나 갤럭시 S시리즈, z플립 등을 사전예약으로 구매했다면 대부분 자급제입니다. 요즘은 자급제의 장점이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급제폰을 선택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1) 통신사 어플이 설치되지 않아 효율적인 용량 관리 가능

2) 약정을 걸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위약금 부담이 없다.

3) 알뜰통신사 이용이 가능해 통신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

4) 5G 스마트폰도 LTE 요금제로 개통 가능하다.

 

일단 무약정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만으로도 큰 메리트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급제로 시선을 돌리고 있어요.

 

 

2. 선택약정이란?


선택약정은 매월 요금의 25%를 할인해주는 제도입니다. 단말기 구입 시 공시지원금(기기값 할인)을 받지 않는 사용자가 가입할 수 있어요. 공시지원금은 통신 3사 약정을 통해서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급제폰을 구매하는 경우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선택약정은 자급제폰 이용자는 물론, 기존 약정이 만료된 이용자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선택약정 가입 가능한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중고 단말기

2) 해외구매 단말기

3) 제조사를 통한 무약정 단말기 (자급제)

4) 최초 개통시 보조금을 받았어도 해지하여 위약금을 낸 단말기

5) 휴대폰 약정이 만료된 단말기 (보통 2년 이상 사용한)

 

이러한 단말기들은 구입가격에 대한 보조금(공시지원금)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1년 혹은 2년을 약정하여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3. 선택약정 가입 불가한 경우


보통은 선택약정 가입이 가능하지만,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1) 알뜰통신사

자급제폰 선택약정 불가한 케이스는 대부분 알뜰통신사를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선택약정은 이동통신 3사(SKT, KT, LG U+)만 가능하기 때문에, 알뜰통신사에서는 가입이 불가합니다. 

 

자급제폰은 알뜰통신사, 기존 통신 3사 모두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잘 고려하셔서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 결합할인, 멤버십 혜택을 받지 않는 분들은 선택약정으로 할인을 받는 것보다 더 저렴한 알뜰통신사로 옮기는 경우가 많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겠죠.

 

2) 중고폰을 구매한 경우

공시지원금 할인을 받고 구매한 기기를 약정 만료 전 중고로 판매하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이런 기기를 구매하면 선택약정 할인을 받을 수 없어, 원 기기 주인이 약정 해지 위약금을 내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중고폰 구매 전에는 선택약정 가입이 가능한 단말기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홈페이지

 

해당 사이트에서 선택약정 대상단말기 조회 서비스로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선택약정 유심기변


처음부터 자급제폰 선택약정에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통신사 폰을 사용하다가 약정 만료 전 자급제를 구매한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이런 경우 원래 사용하던 유심을 넣어 사용하면 됩니다. 이것을 유심기변이라고 하며, 원래 받았던 할인을 그대로 받으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선택약정 위약금 승계


선택약정 할인기간 도중 해지하거나 번호이동 등을 하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 위약금 승계(유예)가 되는지 알아보게 되는데요. 통신사를 바꾸지 않고 기존 통신사를 유지하며 기기변경하는 경우 위약금이 승계됩니다. 즉 위약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완전 면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기존 약정 기간 + 새 선택약정 기간(12개월 혹은 24개월), 총 두 개의 약정을 동시에 갖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 약정이 만료되기 전 또 해지하면 위약금을 다시 내야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자급제폰의 가장 큰 메리트가 이러한 위약금 부담없이, 무약정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거죠. 무약정+통신비 절약 목적으로 알뜰통신사+자급제 조합으로 쓰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급제폰 선택약정 가입 전에는 알뜰통신사를 쓰는 것이 유리한지, 선택약정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한지 잘 비교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728x90